여자친구 해외 활동 날개 달까?






















이번 카드뉴스에서는 최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인수된 쏘스뮤직 소속 걸그룹 여자친구의 데이터를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M&A로  여자친구의 해외 활동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해외지표와 데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음원과 앨범 성적 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친구의 최근 3년간 앨범 판매량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9년  The 2nd Album `Time for us`앨범부터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단일앨범 누적 판매량이 10만 장을 넘어서지는 못했지만, 올해 1월에 출시한 The 2nd Album `Time for us`앨범이 지금까지 약 9만 3천여 장이 팔리는 등 이와 같은 추세라면 내년에 발표하는 앨범은 단일 앨범 기준 누적  판매량 10만 장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이후 여자친구의 앨범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를 한 것을 뒷받침하듯 팬카페 회원수가 2019년 1월 중하순 '해야' 발표 시점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팬카페 누적 회원수는 11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공식 팬카페를 보유한 국내 걸그룹 중 10만 명 이상의 팬카페 회원수를 보유한(에이핑크, 마마무, 아이즈원 등) 팀은 한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습니다. 

여자친구의 음원 순위 변화 추이를 보면, 데뷔 초에 비해 2018년 이후 출시된 음원들의 차트 진입시 '스타팅 포인트'가 낮게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2018년 7월에 발표한 '여름여름해' 이후부터는 10위 밖에서 차트 성적이 시작되었으며 최근 발표한 '열대야'는 27위로 처음 차트에 오른 후 5주 만에 50위권을 빠져나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1년간 유튜브 구독자 수 추이를 보면  음원 발매 시점에 신규 구독자수가 늘어나는 양호한 패턴이 관찰되며, 지금까지 누적 1백 1십만 명 가량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내 걸그룹 중 1백만명 이상의 구독자수를 보유한 걸그룹은 여자친구를 포함하여 약 12팀 정도입니다.   

여자친구의 국가별 유튜브 트래픽의 경우 대한민국의 비중이 23%이며 기타 트래픽은 인도네시아 등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이돌의 경우 국내 트래픽 비중이 20%대 이하일 경우 케이스마다 다르긴 하지만, 어느정도 해외 활동이 가능한 수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자친구의 데뷔 후 연도별 상반기 언론 기사량을 살펴보면, 2016년 1만 4천 건가량의 언론 노출이 있었으며,  이후 5천 건 선을 유지하다 2019년에 들어 4천 건 대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여자친구의 경우 앨범 판매량, 팬덤 증가량, 유튜브 구독자 수 등의  팬덤과 해외 지표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음원 성적이 최근 1년간 부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음원 발매 후 10위권 밖에서 처음 차트에 랭크되는 현상은 음원의 경쟁력과 대중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데뷔 초창기에는 음원형 아이돌이었지만, 이제는 팬덤형 아이돌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음원 파워보다는 팬덤파워가 더 강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쏘스뮤직 간의 인수합병은 포트폴리오 다양화 차원에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여자친구가 데뷔 초기 음원형, 이후 팬덤형을 넘어 글로벌 걸그룹으로 다시 진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9-08-19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