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2015, Review!

지난 2016년 2월 17일 수요일,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가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시상식에는 ‘역대급 라인업’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화려한 수상자를 자랑했고, 그에 상응하는 엄청난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과연 어떻게 해서 ‘역대급 라인업’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었는지, 또 그 아티스트들을 돋보이게 해준 스텝(작곡가, 작사가, 실연자, 안무가, 스타일리스트 등) 및 제작자는 누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자! 

[PHOTO WALL EVENT – 포토월 이벤트]
시상식 당일, 올림픽홀 티아라 정문에서는 오후 5시부터 2015년을 빛낸 아티스트들과 시상자들이 포토월 이벤트를 장식했다.

 
제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의 MC는 슈퍼주니어의 이특, 걸스데이의 유라가 맡았다. 특히, 이특은 재치있는 입담과 센스있는 진행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가온차트 K-POP 어워드의 진행을 맡아주었다.


  
가온차트 K-POP 어워드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도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올해에는 노래방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Tears’의 주인공 소찬휘와 ‘~전해라’ 신드롬을 일으킨 ‘백세인생’의 이애란 선생님이 참석해, 포토월부터 시상식까지 자리를 빛내주었다.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다른 시상식에서 볼 수 없었던 아티스트가 출연하기도 한다. 2015년 ‘이럴거면 그러지말지’로 역주행 신화를 썼던 백아연은 데뷔 이후 처음으로 시상식에 참여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가요계 종사자 부문>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아티스트가 보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뒤에서 조력하는 가요계 종사자들에게도 상을 수여하고 있다. 당해 차트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 아티스트 관련자들을 후보로 선정하여 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수여하는데, 어떤 종사자들이 수상했는지 알아보자.

시상 부문

수상자

올해의 프로듀서상

YG 엔터테인먼트 양현석

작곡가상

블랙아이드필승

작사가상

김이나

스타일상(커리어그래피)

야마&핫칙스

스타일상(스타일리스트)

지은

실연자상(코러스)

강성호

실연자상(연주)

이태윤

뉴미디어 플랫폼

CJ E&M 엠넷콘텐츠부문

 

l  올해의 프로듀서상 : 빅뱅의 컴백, iKON의 데뷔, 싸이의 컴백 등 2015 YG 엔터테인먼트의 활동이 예사롭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이 올해의 프로듀서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

l  올해의 작곡가상 : 올해의 작곡가상은 차트를 역주행해 아직까지도 차트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트와이스 ‘OOH-AHH 하게’, 가온차트 올해의 가수상 4월을 수상하게 해준 미쓰에이의 다른 남자 말고 너등 여러 히트곡을 작곡한 블랙아이드필승이 2015년에 큰 활약을 했다.

l  올해의 작사가상 : 김이나는 가온차트 K-POP어워드에서 다시 한 번 작사가상 수상을 하게 됐다. 2015년에는 가온차트 올해의 가수상 1월을 수상한 매드클라운의 부터 박효신 ‘SHINE YOUR LIGHT’, 가인 ‘APPLE’, ‘PARADISE LOST‘ 등 많은 아티스트의 곡에 감각적인 가사를 더해 그녀만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했다.

l  올해의 스타일상(커리어그래피) : 커리어그래피는 안무가를 위한 상이다. 2015년도에는 야마&핫칙스가 EXID아예’, ‘HOT PINK’ , 걸스데이 ’Ring My Bell’ 등의 안무를 흥행에 성공시키면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l  올해의 스타일상(스타일리스트) : 올해의 스타일상 스타일리스트 부문에서는 빅뱅의 ‘MADE’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스타일리스트 지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 당시, 빅뱅이 무대에 함께 올라와 축하해주며 탑과 포옹하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l  올해의 실연자상(코러스) : 올해의 실연자상 코러스 부문은 신화, 윤종신, 제국의 아이들 등의 아티스트는 물론, 화제의 드라마 OST에 코러스로 참여하여 음악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한 실연자 강성호가 수상했다.

l  올해의 실연자상(연주) : 연주 부문에서는 실연자 이태윤이 2015년에 빅뱅, 임창정, 조용필, 백지영 등 굴지의 아티스트들과 작업하면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l  뉴미디어 플랫폼상 : 뉴미디어 플랫폼상은 케이팝 발전에 기여한 플랫폼에게 시상하는 상으로써, 2015년 비주류 장르인 힙합을 대세로 만드는데 큰 공을 세운 CJ E&M 엠넷콘텐츠부문이 수상했다.

 

[제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아티스트 부문>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가온차트(www.gaonchart.co.kr)의 디지털차트 월별 1위가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수상자가 되고, 월별 앨범차트에서 분기별로 앨범을 합산하면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 수상자가 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2015년에는 보이그룹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보이그룹들이 좋은 성적을 거뒀으며 대형급 신인이 등장해 대중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과연 제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의 결과는 어땠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시상 부문

수상곡

수상자

올해의 가수상 1

(Feat. 진실)

매드클라운

올해의 가수상 2

같은 시간 속의 너

나얼

올해의 가수상 3

사랑 범벅 (Feat. 챈슬러)

MC

올해의 가수상 4

다른 남자 말고 너

missA

올해의 가수상 5

LOSER

빅뱅

올해의 가수상 6

뱅뱅뱅

빅뱅

올해의 가수상 7

IF YOU

빅뱅

올해의 가수상 8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

빅뱅

올해의 가수상 9

취향저격

iKON

올해의 가수상 10

I (Feat. 버벌진트)

태연

올해의 가수상 11

Boys and Girls (Feat. 바빌론)

지코

올해의 가수상 12

Daddy

싸이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은 가온 디지털 월간 차트에 기반하여 선정된다. 

 

2015년도에는 오랜만에 컴백한 빅뱅이 매달 1일에 앨범을 내면서 음원 부문에서 4관왕을 차지했다. 또한, 싸이가 국내에 컴백해 올해의 가수상 12월에 선정되어 직접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 및 소감을 전했다. 한편, 태연, 지코 등 그룹활동을 잠시 접고 솔로로 활동한 아티스트들이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인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

 


 

시상 부문

수상 앨범

수상자

올해의 가수상 1분기

EXODUS(Korean Ver.)

EXO

올해의 가수상 2분기

LOVE ME RIGHT(Korean Ver.)

EXO

올해의 가수상 3분기

DEVIL

슈퍼주니어

올해의 가수상 4분기

Sing For You(Korean ver.)

EXO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은 가온 앨범차트에서 분기별로 계산하여 선정된다. 

2015년도의 앨범 부문은 SM엔터테인먼트가 독차지했다. 특히, EXO는 앨범 부문으로 3관왕을 차지해 대세 보이그룹이라는 걸 증명했다.


 

신인상 부문 : iKON, 여자친구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신인상은 해당 연도 내에 데뷔(첫 발매 음반이나 음원)곡을 발표한 가수 중, 음원+음반+심사위원 평가로 결정된다. 그 결과 iKON과 여자친구가 수상했다. 이로써 iKON은 작년에 수상한 형제그룹 위너와 함께 신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한편, 여자친구는 ‘꽈당’사건 이후, 차트를 역주행하며 가요계에 새로운 역사를 썼다.



올해의 발견 부문 : 장르, 핫트렌드, 월드루키

올해의 발견상은 집계 기간 내 차트 상위권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대중음악계에 영향력을 끼친 노래 혹은 가수를 선정해서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에는 장르 부문, 핫트렌드 부문, 월드루키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했다. 



올해의 발견 : 장르 부문(이애란, 혁오, 자이언티, 송민호)

 


 

2015년 트로트로 가요계를 흔들었던 이애란 선생님이 트로트 부문의 수상자가 되었다. 인디 부문에서는 ‘나만 알고 싶은 밴드’ 였지만, 무한도전 출연으로 스타덤에 오른 혁오가 차지했으며, 힙합에서는 ‘쇼미더머니5’에 출연하여 진정한 래퍼의 모습을 보여준 위너의 송민호, R&B 부문은 타 가수들과의 협업이 많았던 자이언티가 차지했다.

 

 

올해의 발견 : 핫트렌드 부문(B.A.P, 백아연)

 

 

 

올해의 발견 핫트렌드 부문에서는 B.A.P와 백아연이 수상했다. B.A.P는 1년 9개월만에 더 강렬해진 모습으로 돌아와, 타이틀 곡 ‘영, 와일드 앤 프리(Young, Wild&Free)'로 역대급 퀄리티를 보여줬다. 백아연은 활동 계획 없이 발표한 싱글 ‘이럴 거면 그러지 말지’의 차트 역주행으로 강제 컴백을 할 만큼 좋은 성적을 거뒀다.

 

 

올해의 발견 : 월드루키 부문(AOA, 세븐틴)

 

 

 

월드루키 부문에서는 AOA와 세븐틴이 상을 받게 됐다. AOA는 2015년 대만, 홍콩 등을 돌며 진행한 팬미팅 투어와 일본 정규 앨범을 통해 신흥 한류 걸그룹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세븐틴은 2015년 데뷔한 신인들 중, 유일하게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선정한 2015 베스트 케이팝 앨범 9위에 이름을 올리며 말 그대로 월드루키로 급부상했다.

 

 

K-POP월드 한류스타 부문 : 방탄소년단

 

 

 

K-POP 월드 한류스타는 집계 기간 내에 K-POP 발전에 기여한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작년에 개최된 제4회 가온차트 K-POP어워드에서 월드 루키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이 올해엔 월드 한류스타상을 받으며, 한 단계 발전한 모습을 보여줬다.



올해의 해외 음원상(The song of the year in international Pop)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는 K-POP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사랑 받았던 외국 아티스트에게도 상을 수여한다. 2015년 집계 기간 동안 국내 발매된 해외 음원 중 가온차트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해외 아티스트는 바로 Adele의 ‘Hello’였다.



올해의 롱런상 부문

올해의 롱런상은 가온 디지털차트 TOP 50위권 내에서 가장 오래 머문 곡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2015년에는 23주 연속 TOP 50에 랭크된 나얼의 ‘같은 시간 속의 너’가 올해의 롱런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 : 빅스, 레드벨벳

 

 

 

올해의 핫 퍼포먼스는 빅스와 레드벨벳이 사이좋게 나누어 가졌다. 빅스는 2015년 ‘사슬’에서 섹시한 의상과 안무를 보여주며 ‘컨셉돌’의 이미지를 굳혔다. 또한, 레드벨벳은 ‘쌍둥이’ 컨셉과 개성강한 퍼포먼스로 걸그룹 신흥 대세로 떠오르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은 2015년 가온 노래방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곡 및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수상의 영예는 소찬휘의 ‘Tears’가 차지했다. 시상식에서 소찬휘의 ‘Tears’ 전주가 나올 때, 아이돌 그룹에 버금가는 함성이 쏟아졌다.

 



 

팬 투표 인기상 / 웨이보 스타상(Weibo Star Award)

 

 

 

팬 투표 인기상 및 웨이보 케이팝 스타상은 팬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상 부문으로, 팬 투표 인기상은 국내의 가온차트에서 진행하고 웨이보 케이팝 스타상은 중국 최대 SNS 플랫폼인 ‘Weibo’에서 진행했다. 그 결과, 각각 엑소와 세훈(엑소)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는 실제 팬들이 아티스트에게 시상하는 색다른 이벤트를 진행해, 지켜보고 있던 팬들에게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인위에타이 아시아 최고영향력 그룹상

 

 

 

제5회에 신설된 인위에타이 아시아 최고영향력 그룹상은 인위에타이에서 선정한 2015 아시아 최고 영향력 있는 그룹에게 시상한다. 그 영광의 주인공은 북미, 아시아 전역을 돌며 전 세계 13개국 32개 도시에서 약 140만 관객 규모의 월드투어를 매진시키며 아시아 최고 아티스트로서의 저력을 보여준 ‘빅뱅’이었다.


2016년에도 작년처럼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가요계에서 활약하는 해가 되길 바라며, 내년에 있을 제 6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를 기대해본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임숙형

- 가온차트 운영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운영 

- 아시아송 페스티벌 운영

가온차트 ㅣ 2016-03-15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